blog.minimap.net

minimap.net 블로그입니다.

개발일기

[개발일기] 애플 개발자 등록하기

 

minimap.net의 iOS 버전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어쩌다보니 안드로이드보다 순서가 당겨졌네요.

미니맵 앱은 네이티브가 아닌 웹뷰+약간의 기능 탑재하는 방식으로 구현할 계획인데요, 아무래도 베타 초기라 바뀔 내용이 많다보니 굳이 처음부터 네이티브로 구현하려고 하면 지옥을 볼 것 같아서요… 대응 인력도 없고 여러 모로 아쉽긴 하지만, 일단 서비스 내용이 확정되기 전까지는 이 방식으로 가 보려고 합니다. (갑자기 애플 업데이트하고 검수 탈락한게 생각나네요. 애프으을)

여하간 지금 테스트 버전은 개발자분 개인 계정으로 진행 중이고, 저희 앱 올릴 회사계정을 하나 만들어 놓으라고 하셔서 까이꺼 뭐 있겠어 하며 구글에서 ‘애플 개발자 등록’을 검색해 봅니다.

검색결과 중 눈에 띄는

‘인내심 가지고 애플 개발자 등록하기’

아, 인내심…

 

??여기서는 기업 개발자 등록을 기준으로 하고 있습니다.

 

여하간 용감하게 developer.apple.com에 들어갑니다. [로그인 -> Join the apple developer program -> 상단 Account 탭 -> Enroll] 순으로 눌러줍니다.

 

 

 

나오는 페이지 하단에서

Start Your Enrollment 버튼을 누릅니다.

이후에 개인개발자/회사/정부기관으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기업으로 등록하려면 company/organization을 선택합니다.

 

여기서 한 번 막히게 됩니다. DUNS Number 때문이죠!!

일단 여기서 며칠 소요됩니다. DUNS 넘버는 간단히 이해하면 사설기관에서 발급하는 전세계 통용 사업자등록번호… 같은 거라고 할 수 있는데요. (내가 이 사업을 할걸) 이게 있어야 기업 자격으로 개발자 등록이 가능합니다. 다행히 DUNS 넘버 발급받는 것 자체는 무료입니다.

lookup하는 메뉴인데 등록한 적이 없으니 당연히 없겠죠? 확인하고 없으면 바로 발급 신청 프로세스로 넘어갈 수 있기 때문에, 일단 폼에 정성스레 입력을 합니다. 저는 이거 등록하기 전에 사업자등록증명을 세무서에 가서 발급받았는데요. 영문이름?쓰라고 하니 혹시나 나중에 불일치로 곤란한 일이 생길까 해서 먼저 발급 받았습니다. 여기서 일단 하루가 지체되었죠.

 

영문사업자등록증명을 받아들고 다시 컴앞에 앉았습니다. 증명에 있는 것과 동일한 정보를 입력합니다. 그럼 자동으로 저의 duns 넘버 리퀘스트 ID가 메일로 옵니다. 기다립니다.

 

 

 

신청을 하고 하루 뒤에 전화가 옵니다.다른 후기(?)를 읽어보니 전화가 온다, 안온다, 못받아서 메일로 처리했다 등등 많은데 저는 ARS 전화가 왔습니다. 영문 TTS로 초 빨리 얘기하는데 음질도 별로 안좋고 당황했네요.

저도 영어를 썩 잘하지 않는지라 정확히는 모르겠는데 다음과 같은 과정이 있었습니다.

  1. 뭘 위한 verification 인지 물어봄 -> 1번 어쩌고 2번 애플 어쩌고 -> 키패드에서 맞는 것을 누릅니다
  2. 너의 리퀘스트 아이디를 눌러라 -> 키패드에서 역시 위의 102122 어쩌고를 다 눌러주고 #버튼을 누릅니다
  3. 나의 사업자등록번호를 눌러라 -> 누르고 #버튼
  4. 확인을 위해 삐소리 이후에 니 이름을 말해라 -> 말함
  5. 서류 뭐뭐뭐뭐를 첨부해서 어쩌고저쩌고@어쩌고저쩌고.com으로 보내라 -> 이거 두번 반복해서 말해줬는데 넘 웅얼거려서 뭔말인지 못알아들었습니다.

뭘 보내라고 했던 걸까요… 일단 증명서류같은데 어차피 못 들었으니 고민하지 말고 메일을 보냅니다. (CS쪽으로 보냈습니다)

 

메일 내용 요약 :

너의 ARS 전화는 잘 받았고 하라는 대로 했다.

말미에 뭘 보내라는데 그게 뭔지 잘 모르겠다. 뭔지 알려달라.

혹시 확인에 필요할까 싶어 내 영문 사업자등록증명을 첨부해본다.

 

영문사업자등록은 왠지 어차피 한 번 거기 줘야 할 것 같아서 발급도 받고 보내기도 해 봅니다.

 

답장 요약 :

너의 DUNS Number 요청이 잘 접수됐고 진행중인걸 확인했다. 며칠 안에 이메일이 갈거다.

네가 첨부한 서류는 verification 팀한테 전달했다.

 

 

2일 뒤에 발급받았다고 연락이 왔습니다.

신청 –(d+1)–> 전화 –(d+1)–> 확인요청 –(d+1)–> 문의 처리 –(d+2)–> 발급

총 5일 걸렸는데 주말 꼈으니 대충 일주일 걸렸습니다. 맨 첨에 메일 올 때는 14일 내 처리해준다고 오긴 합니다.

 

신나서 바로 등록하려고 애플 갔더니 조회가 안되더군요. 발급받고 며칠 지나야 된다고 하는데 역시나… 하루 지나고 해보니 잘 되더라구요.

 

 

 

 

이후에는 그냥 일사천리로 정보를 입력하면 됩니다.

 

 

 

하지만 여기서 난관이 있을 거라고는…

계속 결제정보가 틀렸다고 나와서 검색으로 또 찾아보니

국내 발급 카드면 그냥 ‘국내카드‘ 선택하고 결제 진행하면 된다고 하네요. ㅠㅠ

(위 스크린샷 다음에 이니시스 결제창이 뜹니다)

 

 

 

이제 정말 모든게 끝입니다.

와 신난다…

 

즐거운 개발 되세요.

 

 

추신 : 그리고 기업명 입력할 때 뒤에 legal entity 약어를 넣으라고 하는데 저는 그걸 빼먹어서 ㅠㅠ 나중에 뭐라고 하려나 잘 모르겠는데 여튼 지금은 없는 상태입니다. 뒤에 corp.나 inc. 같은거 확인하고 넣어 주세요.

2 Comments

  1. 안녕하세요^^ 저도 duns 넘버 받으려고 삽질중인데요~~
    계정에서 회사관련 자료 넣고 다음 누르면 duns 이용할 수 없다라고 뜨는데
    이런 경우는 혹시 동일 사업자명으로 등록이 되어 있어서 일까요?
    아시는게 있으면 답변좀 부탁드려봅니다 ㅜㅜ

부담 없이 댓글을 남겨 주세요!

Theme by Anders Noré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