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minimap.net

minimap.net 블로그입니다.

개발일기

미니맵 론칭일기 – 폐업과 법인등록과 서비스명

오늘은 여기 저기 바쁘게 돌아다닌 하루였습니다.

법인등기가 끝나서, 법인 서류 받아 세무서 들러 법인사업자등록도 하고 기타 증명서도 잔뜩 발급받았네요.

오늘 법인사업자 등록을 하는데, 세무서 직원분이 물어보시더라고요.

“개인사업자 갖고 계신 건 어떻게 하실건가요?”

“아, 맞다, 폐업처리 해 주세요.”

법인으로 사업자등록을 하게 되면 개인사업자는 쓸 일이 없어서, 당연히 폐업한다고 이야기했습니다. 폐업도 엄청 간단하게 되더라구요.?하지만 법인등록할 때 상호명을 바꾸어 버려서 뭔가 아쉬운 마음이 들더군요.

개인사업자명과 서비스명에 대해 간단하게 기록을 남겨 보려 합니다.

1. 늦잠

작년 가을, 사이트 제작에 뭔가 지원을 받을 수는 없을까 하는 생각에 이곳 저곳 기웃대다가 ‘정부 과제 제안서라도 내 보자!’ 라는 생각이 들어 가장 마감이 빠른 사업에 하나 지원하게 됩니다. (혹시라도 정부지원사업 관심있으신 분들은… 연초에 지원계획을 쭉 살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가을 이후에는 사업이 별로 없습니다.)

어쨌든 지원 자격을 보니 사업자등록이 되어 있어야 하더군요. 개인사업자등록을 하려면 업종과 상호명을 정해야 하는데, 역시 이름 짓는 게 가장 어렵더라구요. 저랑 제 짝꿍이랑 카페에 앉아 고민하다가 ‘우리가 공통적으로 좋아하는 걸로 하자! 둘 다 좋아하는 게 뭐가 있지?’

저희는 공통적으로 좋아하는 게 놀라우리만큼 없었습니다. ?비슷한 취향은 있었지만 정말로 좋.아.하.는.것.은 같기가 힘들더라구요. (예를 들어, 저는 새우와 게를 무지무지 좋아하는데 제 짝꿍은 갑각류 알러지가 있습니다.) 한참 동안 생각을 하다가 짝꿍이 그러더군요.

“늦잠자는거 좋아하지?”

“완전 좋지.”

늦잠에 대한 사랑을 다시금 확인한 저희는 상호명을 ‘늦잠’으로 하기로 했습니다. 정부과제의 심사위원들이 어떻게 생각할지는 고려하지 않은 채…

 

요새는 사업자등록을 온라인에서도 할 수 있습니다. 제 짝꿍은 그 길로 온갖 공인인증서의 압박을 이겨내고 사업자등록 접수를 합니다. 근데 접수하고 보니, 최종 등록까지 담당자 확인을 거치면 2-3일이 걸린다는 것이었습니다! (과제 제출이 낼인가 모레인데!) 세무서에 직접 가 보기로 합니다.

세무서에서는 제가 뭐 이상한 사람만 아니면 바로 사업자등록증을 발급해 줍니다. 그제서야 저희는 ‘늦잠은 안될 것 같아. 다른 상호를 생각해보자.’ 라며 세무서 등록서류를 붙잡고 ‘상호’ 란에 뭘 적을 것인가를 다리를 달달 떨며 생각합니다. “마더베이스 어때?”

 

2. 마더베이스

메탈 기어 솔리드 5를 하신 분이라면 아시겠지만(찾아보니 피스워커부터 나오나보군요) 마더베이스는 메탈 기어 시리즈에 나오는 기지 이름입니다.

metal-gear-solid-peace-walker-msf-compound

이렇게 해양 플랜트 기지처럼 연결이 돼 있구요
mgsv-phantom-pain-mother-base-1024x576

확장 공사중인 마더베이스를 흐뭇하게 바라보는 스네이크옹도 보입니다.

 

뭔가의 ‘기지’라는 의미에서, 그리고 여러 가지 기능을 하는 플랫폼을 추가/확장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맘에 들었습니다. (메탈 기어 솔리드의 마더베이스에는 컴뱃 유닛 플랫폼, R&D 플랫폼, 커맨드 플랫폼, 나중에는 동물보호 플랫폼까지 나옵니다) 나중에 회의실 이름을 이걸로 짓자며 호들갑을 떨며 사업자등록증을 발급받아 나왔네요. 사실 ‘늦잠’도 좋지만 남들이 어떻게 생각할지를 조금만 헤아려 보면… ‘늦잠’으로 안하길 잘한 것 같습니다.

이미 근데 CI도 그려놨는데…

kakaotalk_20161123_223032876

안프로의 피드백 : “늦잠자는게 아니라 눈치보며 자는 것 같다”

kakaotalk_20161123_223026780

편하게 자는 모습으로 변경…

이런 호작질 할 때가 재밌는거죠. 이제 재밌는 단계는 지난 것 같네요 ㅎㅎㅎ

 

3. 미니맵

여튼 이렇게 ‘마더베이스’로 일년 정도 준비한 끝에 이번에 서비스명과 동일한 ‘미니맵’이라는 이름으로 법인 등록을 하게 되었습니다. 아무래도 서비스명과 법인명이 동일해야 커뮤니케이션 하기가 좋겠죠? 그리고 법인등록 하면서 알게 된 사실인데 (주)미니맵으로 할 건지 미니맵(주)로 할건지도 정해야 하더군요.

법무사에서 휘리릭 잘 처리해 주셔서 잘 마무리가 되었네요. 법인등기를 하고 나면 a. 법인사업자등록과 b. 법인통장 만들기 기타등등이 기다리고 있는데, 이 글을 쓰는 시점에는 마무리가 다 되었습니다.

법인등록을 하니 갑자기?사교계 데뷔 느낌으로… 우편물이 마구 날아옵니다. 인터넷, 세무사(가장 많음), 그룹웨어(전혀 쓸 일이 없음) 등등 매일 우체통이 넘쳐나네요. 이 외 다른 소식은 또 곧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사랑 부탁드려요~(디바 톤으로)

5 Comments

  1. digitalmastar

    와우! 뭔가 본방이 시작되는 느낌이군요. 기대합니다!
    늦잠은 나중에 사세 확장 후 내부 프로젝트 팀명으로 써도 될 만큼 매력적이네요.
    저도 식욕보단 수면욕이 앞서는지라…

  2. 미니맵이 젤 좋네요!!

  3. 음 역시 미니맵이 좋군요 미니맵!

부담 없이 댓글을 남겨 주세요!

Theme by Anders Norén